본문 바로가기

it

유선 LAN만 있고 공유기가 없을때, 노트북만으로 wifi 존 생성하기.

 

 

많은 96년 생들이 3월 2일 대학교 개강을 맞아, 자신의 기숙사 혹은 자취, 하숙집으로 옯겨 갔을 것이다.

 

 유무선 공유기를 따로 챙기지 않았다면, 그동안 자택에서 풍요로운 wifi 존에 길들여져있었다면 큰 낭패를 겪게 될거다.

 

이때, 인터넷이 들어오는 LAN CABLE 이 공급되는 환경이라면, 유무선 공유기 없이 노트북만으로도 WIFI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 그 방법을 설명해보려 한다. 원리는 스마트폰에 내장된 핫스팟 기능과 같다. 유선 LAN으로 받아오는 인터넷을 무선 랜 칩셋으로 뿌려 WI FI ZONE을 만든다. 

 

우선, 첨부된 압축 파일을 다운 받고, 아래 설명대로 따라하면 된다. (잘 읽어보고 그대로 따라할 것.) 원래는 직접 CMD로 명령어를 입력하여야 하지만, 여러분을 위해 내가 클릭만 하면 명령어가 실행되도록 파일을 만들었다.

 

 

노트북 wifi 만들기.zip

 

 

▲ '열기' 가 아닌 '저장' 으로 다운로드!

 

 

 

(반드시) 마우스를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세팅 파일을 누른 후, 핫스팟 시작 파일을 누른다.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야하며, 순서도 반드시 세팅 파일을 먼저 누른후, 핫스팟 시작을 눌러야한다. 반드시... 관리자 권한... 세팅 파일 먼저... (이병헌: 로맨틱... 너 ...성공적...)

 

 

 ▲ 1번 과정만으로도 휴대전화에서 laptopd이라는 AP가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지만, 초기 사용시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하다. 그림과 같이, 네트워크 연결에 들어가 (이건 찾을수 있지?) 유선 LAN의 속성에 들어간다.  (보통 '이더넷' or '로컬 네트워크 영역'등으로 연결되며, 'Microsoft에서 어쩌구...' 를 누르면 안된다. 이따 누를거다.)

 

(혹시 '네트워크 연결' 을 못찾았다면, 흐음.. 윈도우8.1 기준, 키보드로 윈도우 키와 X 키를 동시에 누른후, W를 누르면 바로 들어간다. )

 

 

▲ 위 그림대로 '공유' 탭에 들어가서, 첫번째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네트워크 연결은 'Micorosoft

에서 호스팅하는 네트워크' 로 설명되있는 네트워크를 선택한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끝.

 

 이제, 휴대전화 WIFI 설정 에서 이름이 'laptop' 인 AP에 진입, 비밀번호는 abcd1234로 입력하고 '연결됨' 이 뜰때 까지 잠시 기다린다. 문제없이 연결되었다면 '나는 컴맹이 아니다' 라는 뿌듯함을 느끼고 WI FI를 즐기면 된다. 

 

* WIFI 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반드시 첨부 해놓은 '종료'  파일을 이용하여 사용을 종료 하길 바란다. 계속 켜둔다면 배터리 및 무선LAN 칩셋의 수명 단축을 초래 할 수 있다.

 

만일, 위 방법대로 따라 하였는데 작동되지 않는다면, 앞서 압축파일에 동봉된 '핫스팟 종료' 파일을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당연히 관리자 권한으로) '세팅 초기화' 파일을 클릭한다. 그리고 역순으로 위에서 부터 차근 차근 그대로 따라해본다.

 

그래도 안되면 ... 나는 모른다. (질문하지마! 나도 잘 모르는 부분이니까...)

* 물론, 나는 잘되는거 확인하고 포스팅함. 

 

 

글/사진/파일 :100% 본인 작성